Battle Flow

배틀의 흐름

본작은 턴제 커맨드 배틀 시스템.

턴이 시작되면 캐릭터는 배틀 필드 위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공격 범위는 각각 다르므로, 이동할 때에는 적과의 거리를 고려하면서 진형을 구성해
보다 전략적으로 배틀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합시다.
커맨드 선택 시에는 한 번에 3회의 행동을 선택할 수 있는
「트라이 액트」시스템을 사용해, 보다 자유도 높은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사용 빈도가 높은 행동을 「액션」의 기본 커맨드에 등록함으로써,
임의의 행동을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뉴 화면에서 등록 가능합니다.

POINT 1 ◆필드 버그

필드상에는 버그가 발생해 있으며, 이를「필드 버그」 라고 합니다.
접촉하면 필드 버그는 캐릭터에 흡수되어 불리한 효과를 발생시키고, 캐릭터의 버그 침식률인 「오염도」를 상승시킵니다.
오염도가 일정한 수치를 넘어서면 강력한 스테이터스를 얻는 「글리치 스타일」로 변신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오염도가 한계치에 도달하게 되면 행동불능이 되어버리는 만큼, 리스크도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필드 버그를 피하며 치밀한 전략으로 건실하게 싸울 것인가, 리스크를 감수하는 대신 강력한 공격 수단으로 과감하게 싸울 것인가. 취향에 맞는 플레이 스타일로 싸워보도록 합시다.

▼ CHECK |넉 백

귀찮은 필드 버그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적을 날려버리는 「넉 백」시스템이 효과적입니다.
넉 백으로 날려버린 적이 필드 버그나 다른 적과 부딪히게 되면,
한층 더 큰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전투 시 불리한 위치에서의 탈출에도 효과적입니다.
넉 백을 발동시킬 때 타겟을 잘 정하면 보다 더 많은 대미지를 주는 것은 물론, 날아온 적을 아군이 받아쳐서 날려버리는 강력한 공격 기술 「넉 블로우」를 발생시켜 동료와 힘을 합쳐 추가적인 대미지를 입힐 수도 있습니다.

POINT 2 ◆배틀 잭

전체적인 필드 버그 수치를 감소시키다 보면, 프로그래머 미즈나시 아라타의 「배틀 잭」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배틀 잭 시스템에는
・코드 잭
・소환
・인스톨 장르
라는 3개의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전장을 지배」하는 것이 가능한 배틀 잭을 조합하여 전투를 진행함으로써,
강력한 적이라 해도 아주 간단히 쓰러트릴 수 있습니다.

▼코드 잭

코드잭은 필드의 환경을 변화시키는 시스템입니다.
발생한 필드 버그의 성질을 변화시킨다거나, 오염도의 증가 및 감소 등 상황에 맞춰 이를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활로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소환

붙잡은 엔토마를 소환충으로서 전장에 풀어 놓을 수 있습니다.
소환충은 아군의 패러미터를 상승시키는 효과나 넉 백 거리의 증가 등 각자가 고유한 보조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소환되어 있는 동안에는 계속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소환충 자체도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절박한 상황이라면 소환충이 발휘하는 보조 효과 역시
유용하게 쓰일 것입니다.

▼인스톨 장르

인스톨 장르 시스템은 배틀의 룰 자체를 변경하는 시스템입니다.
아군의 턴 중에 발동할 수 있으며, 캐릭터의 행동은 선택한 장르에 어울리는 것으로 바뀌게 됩니다.
각 장르마다 달성 조건이 설정되어 있고, 조건을 만족시키면 보다 강력한 추가 공격이 발생합니다.

아울러 소환충이 필드상에 있는 경우에는 보조 효과와의 조합을 통해 각 장르의 장점을 더욱 부각시킬 수 있으며, 소환충에 의한 추가 공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함께 사용함으로써, 보다 강력한 공격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배틀 잭 시스템은 이처럼 강력한 공격을 가능하게 해주는 시스템이지만,한편으로는 필드 버그를 부활시킨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필드 버그가 많을 경우에는 배틀 잭 시스템을 제대로 쓸 수 없게 되니, 밸런스를 염두에 두면서 전투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 작품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버그를 지배하고 이용할 것인지가, 배틀을 좌우하는 포인트가 됩니다.
다채로운 시스템을 활용하면서, 자유로운 플레이 스타일로 버그를 제어해보세요.